똑바로 일하라(REWORK) – 37Signal


Getting Real 라는 내용의 책으로 유명한 37Signals 라는 회사가 있다. 직원수는 고작 1~20명 수준이지만, 지금 세계의 많은 웹 개발자들을 편하고, 강력하게 만들어낸 Ruby on Rails 라는 걸 만든 회사입니다.( 개인적으로 외국업체들은 작은 Startup 일 수록 스스로의 생산성 향상은 높이기 위해서, 멋진 기술을 많이 개발하는 듯합니다. memcached, gearman, MogileFS를 만들어낸 Danga 라는 회사도 그렇습니다.

그렇다면 REWORK라는 어떤 책일가요? 사실 Getting Real 이라는 책도 내용이 간단하지만, 쏙은 꽉찬 그런 책인데, REWORK 역시 그런 책입니다. 시작 부분은 자신들이 하고싶은 큰 문장으로 나타내고, 그 뒤에 설명식으로 나오는 일종의 자기개발서이지만, 재미난 내용들이 많습니다.

자신들의 가치를 위해서 오래된 고객을 거절하라라든지(정확히는 고객의 요구때문에, 자신들의 철학을 바꾸지 말라는 것입니다.) 벤처가 아닌 사업을 시작하라는 말과, 5시 이전에 직원을 퇴근 시켜라 등의 멋진 문구들이 있고, 자신들의 기업 문화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REWORK 의 장점은, 37Signal 자체가 인원수가 적은 소위 벤처라고 불러야 할 크기지만, 거기서 나오는 제품들은 정말 수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제품들을 계속 계속 만들고, 나타내는 형태라, 이 회사를 추종하는 수많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Getting Real 과 이걸 함께 읽어보면, 아, 나도 이런식으로 가야겠구나, 하면서 강하게 사람을 끄는 뭔가가 있습니다.
이미 Getting Real 은 한글로 번역되어서 공개되어 있기 때문에, 공짜로 읽으실 수 있습니다. http://gettingreal.37signals.com/GR_kor.php (저는 영어를 잘 못하기 때문에, 한글판이 아니면 정보 얻기가 힘듭니다. 쿨럭…)

꼭, 따라 하실 필요는 없지만, 자신의 일, 또는 사업을 하시는 특히 IT 쪽으로 도전을 하고 싶은 분들에게는 읽어보길 권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