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 개발] 인터넷 스타트업을 위한 소프트웨어 스택 – 프롤로그

해당 블로그는 KT UCloud의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하고 싶은 프로젝트가 몇 가지 있는데, 그 중에 하나가, 이것입니다. 스타트업에서 사용할 만한 소프트웨어 스택을 정리하고, 현재 인터넷 스타트업에서 사용하는 기술 스택들을 분석해서 장단점을 분석하고, 사용하기 쉽게 template 형태나,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입니다.(혹시나 투자하실 분은 ㅋㅋㅋ 저에게 연락을 ㅋㅋㅋ)

 

한참동안 머릿속으로 구성만 하고 있다가, 조금씩 정리해볼 생각입니다. 다만 약점은 제가 스타트업을 다닌 경험이 없어서, 상상에 의존하거나, 주변 분들의 도움을 얻어야 할 것 같습니다. 혹시나, 스타트업을 운영하시는 분들 중에, 소프트웨어 스택을 공개하실 분들은 저에게 연락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charsyam@naver.com 입니다. 공개가 꺼려지시면 이런 이런 것들을 쓴다 정도로만 알려주셔도 됩니다.    제 능력으로 보답을 해드릴 수 있는 것은 거의 없지만, 혹시나, 기술적인 부분에 대해서 필요하신 부분이 있으면, 제가 아는 한도내에서는 자세히 설명을 쿨럭…( <– 이런걸로 때우겠다는 놀부 심보를 ㅋㅋㅋ)

 

아 혹시나, 제가 못미더울 분들을 위해서(저도 절 못믿습니다. ^^) 최초에는 디지털 포렌식 업체에서 5년 5개월 정도 디지털 포렌식 소프트웨어를 개발했습니다. 윈도우 프로그래밍, 파일 시스템, 파일 포맷 분석이나 내부 검색 시스템 정도를 개발해봤습니다. 그리고 그 뒤에는 NHN에서 2년 정도는 윈도우/윈도우 모바일/아이폰 등의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했고, 그 뒤에 2년 정도는 네이버 메일 백엔드 쪽 개발을 했습니다.   그럼 경력이 대략 9년 반 정도 되는건가요? 물론, 경력에 맞는 실력을 갖췄냐고 물어보시면 그냥 거의 -_- 초보라고 보시는게 쿨럭… 그럼 제 소개는 간단히 마치고, 주로 해당 내용에 들어갈 것들은…

 

1. 기본적인 소프트웨어 스택 소개 및 구축 방법

  • HAProxy, Nginx, Vanish, Redis, Memcached 등의 개별 솔루션 소개 및 간략한 내부 구조
  • 차후에는 Hadoop, HBase, Cassandra, MongoDB 등의 NoSQL 류와 Mysql, PostgreSQL 등의 DB류 소개

2. 현존하는 인터넷 스타트업들이 고려하거나 구축한 소프트웨어 스택 소개(사실 이걸 해보고 싶은데, 이건 누가 연락을 주셔야 쿨럭…)

 

뭐, 이걸 할 수 있으면 꽤 재미있을 듯 한데, 혹시나 공개하고 싶으신 분들은 저에게 메일이나 연락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제가 필리핀에 있어서, 인터넷이 잘 안되는 환경이라 혹시나 메일 주셨는데 답변이 늦어도 아, 또 비와서 인터넷 끊겨서 연락을 못하는구나 라고 생각하시면 감사하겠습니다. @charsyam 으로 멘션주셔도 됩니다. 감사합니다.